default_top_notch
default_news_top
default_news_ad1
default_nd_ad1

세종시복지재단“세종형 복지전달체계 개발 및 복지자원 지원체계 구축”에 관한 연구보고서 발간

기사승인 2019.08.12  14:34:58

공유
default_news_ad2

세종시복지재단“세종형 복지전달체계 개발 및 복지자원 지원체계 구축”에 관한 연구보고서 발간

세종시복지재단(대표이사 노승무)은 세종시의 복지자원 현황에 관한 연구보고서 “세종형 복지전달체계 개발 및 복지자원 지원체계 구축 Ⅰ: 복지자원 연계망을 중심으로”를 발간했다.

이 연구는 읍․면․동 간 복지자원 불균형과 증가하는 복지서비스 수요에 적절히 대응하기 위함이다. 복지자원의 효율적인 운영방안을 모색하고자, 이와 관련된 행정자료를 분석하고 사회복지시설 및 포커스그룹 인터뷰를 통하여 연구를 진행하였다.

연구결과에 따르면, 전체 사회복지시설 중 74%가 읍․면 지역에 소재하고 있으며, 26%가 동 지역에 소재하고 있다. 특히, 노인시설과 장애인시설은 약 60%가 읍․면 지역에 있으며, 여성가족시설의 67%는 동 지역에 있다.

사회복지 프로그램은 보육 및 교육 26.4%로 가장 높은 비중을 차지하고 있으며, 심리정서 23.2%, 일상생활지원 17.5%, 신체적건강 15.9%, 돌봄 8.6%, 직업 7.4%, 주거지원 1.0%로 이루어져 있다. 읍․면 지역에서는 심리정서 프로그램과 일상생활지원 프로그램 비중이 높았으며, 동 지역에서는 보육 및 교육 프로그램의 비중이 높은 것으로 나타났다.

복지자원의 체계적인 관리, 시민들의 접근성 강화, 자원의 공개 및 공유를 확대하기 위해서 효율적인 복지자원 플랫폼 구축의 필요성을 제안했다.

세종시복지재단 정책연구팀은 “이 연구가 복지자원을 통합적으로 관리하기 위한 지원체계 시스템 구축에 기초자료로 활용되기를 희망한다.”고 밝혔다.

 

 

홍경자 ngoyong@hanmail.net

<저작권자 © 세종뉴스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5
default_side_ad1
default_nd_ad2

인기기사
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ide_ad4
default_nd_ad6
default_news_bottom
default_nd_ad4
default_bottom
#top
default_bottom_notch